title

2013년 11월 14일 목요일

화병임상진료지침 활용법 소개

한방신경정신과학회 학술대회, ‘한의원에서의 화병 진료’ 주제



대한한방신경정신과학회(회장 구병수)는 3일 국립의료원 학술동 9층 대강당에서 100여 명의 회원이 참석한 가운데 ‘한의원에서의 화병 진료-화병임상진료지침의 활용’을 주제로 추계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학술대회에서는 지난 5년간 한방신경정신과학회 화병연구센터에서 보건복지부 지원으로 진행된 화병임상진료지침에 대한 개발 결과의 보고와 함께 임상적 활용에 대한 내용과 화병을 일으키는 원인인 분노를 다루는 방법들이 소개돼 눈길을 끌었다. 이와 함께 하코미 테라피, 행복결핍 증후군 등에 대한 소개를 통해 실제 활용가능한 임상 노하우 등도 함께 제공했다. 

구병수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오늘 학술대회에서는 현대인에게 새로운 관점의 치료법으로서 하코미·행복결핍 증후군 등을 소개하는 한편 화병에 대한 연구결과를 발표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오늘 발표되고 논의된 모든 것들이 회원들의 임상에서 유익하게 활용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학술대회에서는 △하코미 테라피(다카오 타케히로 일본 하코미연구소 대표) △행복결핍 증후군(이정국 성모마음정신과·성모마음한의원 대표원장)에 대한 강의와 함께 △화병임상진료지침의 활용(김종우 경희한의대 교수) △화병의 진단(정인철 대전한의대 교수) △화병의 치료1-약물과 침(이승기 상지한의대 교수) △화병의 치료2-상담과 정신요법(강형원 원광한의대 교수) 등의 발표를 통한 화병임상진료지침서의 임상 활용법이 소개됐다. 

이밖에도 화병에 대한 연구로 전 세계적으로 저명한 민성길 은평병원장(전 연세대 교수)을 초청, 특별강연을 통해 화병에 대한 최신 지견을 듣는 뜻깊은 자리를 마련하기도 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