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tle

2010년 12월 2일 목요일

‘난임의 한방임상진료지침 개발’ 연구보고서 발표
제4회 저출산·고령화특별대책위원회 개최

대한한의사협회는 지난 1일 제4회 저출산·고령화특별대책위원회(공동위원장 류은경·최문석)을 개최했다.

이날 동국대학교 김동일 교수의 ‘난임(불임증)의 한방임상진료지침 개발’ 및 원광대학교 정명수 교수의 ‘한의약 생식건강증진 및 영유아 건강관리프로그램표준사업 지침 개발’에 대한 연구보고서 발표회가 열렸다.

김동일 교수는 △임신 지연에 대해 염려하는 사람들을 위한 기본적인 조언 △난임의 임상관리 원칙과 진단 △난임의 한약치료△난임의 침구치료 △난임의 기타 한방치료법 △난임의 침구 및 약물을 통한 한방종합치료 △난임의 진료를 위한 실행 흐름도 △주요 처방 등으로 구성된 한의약을 통한 난임 임상진료지침을 발표했다.

또 정명수 교수는 연구의 세부주제인 △한의약 산전산후 표준사업 지침 △한의약 육아관리 표준사업 지침 △학교보건을 활용한 중고생 월경이상 관리프로그램 표준사업 지침 개발에 따른 각각의 프로그램 내용, 강사교육 프로그램, 기본 교육안 및 교재, 프로그램의 프로세스, 성과평가를 위한 척도 등을 제시했다. 

향후 저출산 관련 연구용역보고서에 긴밀한 검토를 거쳐 수정·보완된 최종보고서를 회원들에게 안내한다는 계획이다.

이밖에 2011회계연도 저출산·고령화 관련 사업에 대해 토의했으며, 구체적인 사업시행을 위한 연구용역, 저출산·고령화에 대한 정책방향을 설정하기 위한 정부의 정책 분석 연구용역 등 다양한 사업이 제안됐으며, 향후 긴밀한 논의를 거쳐 확정할 예정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