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tle

2017년 2월 17일 금요일

청소년기 우울증

청소년우울증, 꾸준한 관심과 근본적인 원인 치료방법 필요

애드리안 자하연 한의원
청소년기에 접어들면서 아이들은 정서적, 신체적 성장을 이루게 된다. 그리고 그 과정 안에서 사춘기를 겪으며 가치관을 성립하고 자아를 성찰하게 된다. 이 시기에는 평소보다 정서적으로 예민할 뿐 아니라 반항과 일탈을 부각된 면을 자주 보일 수 있지만 아이가 유독 힘들어 한다면 청소년우울증을 의심해 봐야한다.

청소년우울증은 성인들이 겪는 우울증과는 조금 다른 모습을 보인다. 우울한 감정을 표현하기 보다는 무단결석, 비행, 가출, 성적저하로 위장되어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무엇보다 청소년들은 어른들에 비해 자신의 스트레스와 우울증상을 해소하거나 위안을 받을 공간이 마땅치 않아 자살과 같은 충동적인 행동으로 이어질 확률이 높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청소년우울증 치료에 대해 어른들의 꾸준한 관심과 근본적인 우울증원인치료가 필요하다고 조언하고 있다. 또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수면제 부작용 등을 고려한다면 청소년우울증치료방법의 안전성은 매우 중요한 선택의 기준이라 할 수 있겠다. 이때 한방신경정신과치료가 청소년우울증원인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청정약재를 사용한 치료법과 우울증 상담 치료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이다.

자하연한의원 황은영 원장은 “청소년우울증이 급증하고 있다. 학업 경쟁, 학교 폭력이나 따돌림, 가정불화 등의 탓이다. 그러나 학생이 먼저 우울증 치료를 원한다고 말하는 사례는 극히 적다. 부모가 먼저 나서 아이의 증상을 살피고 안전한 우울증치료법이 적용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청소년우울증 원인에 대한 한방치료로 우울증 극복을 도울 수 있다는 설명이다. 청소년우울증의 가장 주요한 원인인 심열증을 치료할 수 있는 것. 자하연한의원 측에 따르면 심열증은 심장의 기운이 지나치게 항진되어 몸과 마음의 균형이 무너지게 만드는 원인이 된다. 심장을 다스리는 ‘정심방 요법’으로 한약 치료, 침구 치료와 함께 우울증 상담 치료를 병행하면 심장 및 오장육부를 편안하게 만들고 균형을 찾을 수 있다는 설명이다.

또 자가치유력을 높여 스스로 통제할 수 있는 힘을 길러줘야 하는데 전문가에 의한 우울증 상담 치료는 정서적 갈등을 해결하는 데 큰 도움이 될수 있다.

황 원장은 “청소년우울증을 의심할 수 있는 다양한 위장 증상들이 있다. 게임중독, 무단결석, 가출, 비행, 성적저하, 이유 모를 토증 등이 그것이다. 아이에게 이러한 모습이 관찰된다면 부모는 평소보다 더 큰 관심을 주어야 한다. 청소년우울증 환자의 70%는 자살 시도로 이어지기도 한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되겠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