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tle

2014년 2월 13일 목요일

2014 제천한방바이오박람회 변모 시도

제천시, 축제 성격 탈피 실질적 산업박람회로 진행

제천시가 주최하고 (재)제천한방바이오진흥재단이 주관해 오는 9월 20일부터 25일까지 제천시 왕암동 소재 한방엑스포공원에서 열릴 예정인 ‘2014제천한방바이오박람회(이하 박람회)’의 대략적인 윤곽이 드러났다.

이번 박람회에서는 이미 조성된 전국 최고의 한방인프라 시설인 한방생명과학관, 국제발효박물관, 약초허브전시장, 어린이 공원 등 다양한 시설을 최대한 활용키로 했으며, 그동안의 축제 성격을 탈피하고 실질적인 산업박람회로 진행하기 위해 행사 컨셉과 관광객 모집 등 전체 구조를 변경해 개최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국내외 바이어를 초청해 관내 한방업체들과의 상담을 통한 유통 마케팅 기회를 최대한 제공하고, 산업관 시설비를 최소화하는 대신 약초농가가 직접 참여하는 약초 직거래 장터를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전시, 교역, 이벤트, 학술, 체험, 휴식, 축제 등 한방의 모든 것을 보고, 듣고, 느끼고, 맛보고, 체험하는 형식으로 진행된다.

특히 지역행사라는 비판에서 벗어나 전국 외지 관람객을 중점 유치할 수 있도록 전국 홍보를 적극적으로 실시하며, 한방 체험시설과 체험 프로그램을 꾸준히 발굴/유치해 생동감 넘치는 산업박람회로 진행해 나갈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박람회 기간 동안 관내 유관기관과 단체의 각종 행사를 박람회장에서 개최토록해 더 많은 시민들이 함께 할 수 있도록 참여를 유도하는 한편 주요 프로그램은 △제천한방관 △한방의료관 △약초전시관 △약초탐구관 등으로 구성하고, 홍보/판매관은 약초 직거래 할인 판매와 농특산물 홍보 판매장으로 구성할 방침이다.

이밖에도 사상체질 감별체험, 한방족욕체험 등 각종 이벤트 행사와 함께 다양한 한방음식을 맛보고 즐길 수 있도록 한방 먹거리장터를 지속 운영할 계획이다.

한편 이번 박람회는 5월말쯤 실행계획 초안을 수립하고, 6월부터 박람회 전까지 월 1회씩 2~3회 보고회를 거쳐 8월 확정될 예정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